팟플레이어에서 4K HEVC 동영상 끊김없이 재생하기


고프로 히어로6로 4K 동영상을 촬영하고 집에서PC로 확인을 하려는데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이 뚝뚝 끊기면서 제대로 재생이 안되더라구요.고프로 히어로6에서 동영상 모드를 4K 해상도로 선택할 경우"이 해상도/fps를 재생하려면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에서 HEVC가 지원되어야 합니다."라는경고문구가 보이게 됩니다.
이 HEVC가 뭐냐면 "고효율 비디오 코딩(High Efficiency Video Coding)"의 약자로H.265 라고도 하며 새로 표준된 동영상 압축 형식 입니다.기존의 H.264에 비해 복잡도가 5배 이상 늘어나고 H.265와 비교시 압축률은 30%증가하고낮은 비트레이트에서도 뛰어난 화질이 보장된다고 합니다.
그럼 내 컴퓨터에서 팟플레이어를 통해 4K 해상도를 문제없이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보죠.일단 윈도우를 64비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팟플레이어 역시 64비트로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64비트 버전이 고해상도 동영상 재생시 CPU 점유율도 훨씬 낮고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https://tv.kakao.com/guide/potplayer


그다음은 LAV 코덱이 필요합니다.팟플레이어64비트에 맞춰 LAV Filters 역시 64비트로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주세요.이제 팟플레이어에서 코덱 설정을 하면 됩니다. 팟플레이어를 실행 후 F5를 눌러 설정창을 여세요.










 왼쪽에 코덱/필터메뉴를 눌러 내장필터설정에 사용조건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꿔주세요.그 후 비디오 코덱 탭에서 "필터/코덱 관리"를 누르고 "외부 코덱 추가"를 누릅니다.



 그럼 탐색창이 열리고 아까 압축을 푼 LAV Filters 폴더에서 "LAVVideo.ax"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LAV Video Decoder가 추가되었습니다.또한 우측에 비디오 코덱 쪽을 보면 H265가 체크가 안되어 있는데 이것도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확인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코덱/필터"의 "비디오 코덱" 탭에서 "내장코덱사용(권장)"이라고 되어있는 각각의 메뉴를 눌러 "*LAV Video Decoder"로 전부 바꿔주세요.



 그다음 우측에 "..." 표시를 눌러 "Hardware Decoder to Use:"를 "none"에서"DXVA2(native)"로 바꿔주고 확인을 눌러 설정창을 닫아 주면 모든 셋팅이 끝납니다.



이제 끊기던 4K 해상도 동영상을 다시 플레이 해보면 끊김없이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