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 모니터 화면에 줄이 보일때 그래픽 수리

 2011년 아이맥 27인치 입니다. 전원을 켜면 이렇게 모니터 화면에 줄이 가고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애플로고까지 보였다가 하얀화면에서 멈춰있다가 재부팅 되거나 꺼져버립니다.보통 그래픽 카드 칩셋 의 냉납현상으로 인해 이런 고장증상이 발생합니다. (GPU불량 밴딩현상)

 일단 수리를 위해 LCD와 로직보드를 분리했습니다.
아이맥은 모니터 일체형이고 내부 부품이 빈틈없이 꽉차 있어발열도 높고 내부 열 순환이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내부 청소없이 사용해서 쿨링팬에 먼지가 많이 끼어있네요.
수리하기 전에 먼지를 먼저 청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팬이 깨끗해졌네요. 아이맥27인치 2011년형의 경우 총 3개의 쿨러가 있고
램슬롯과 후면흡입구, CPU, 그래픽카드 히트싱크 등에도 먼지가 많이 끼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맥27인치의 로직보드 입니다. 2개의 큰 히트싱크가 보이는데요.
좌측은 그래픽 카드, 우측은 CPU가 있습니다.

고장의 원인인 그래픽 카드를 분해 했습니다.
AMD 그래픽 칩셋 주변에 메모리도 보이고 오래되어 굳어버린 써멀구리스가
덕지덕지 지저분해 보이네요. 수리 후에는 고품질의 써멀구리스를 재 도포하였습니다.


 써멀구리스를 새로 바르고 내부청소를 깨끗이 하여 발열 냉각이 잘 되게끔 하여
아이맥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다시 고장날 확률도 줄여 기대수명도 늘어나고 과부하로 느려지는 현상도 줄일 수 있으니까요.아이맥뿐만 아니라 맥북프로, 맥미니등에서도 비슷한 고장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전원이 안 켜지거나 화면에 줄이 가고 흰 화면에서 재부팅 또는 멈춤현상등등이런 고장을 겪고 계시다면 맥키컴퓨터와 전화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