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이 부어올랐을때? 배터리교체 하세요.

맥북프로, 맥북에어를 쓰다가 어느날 갑자기 트랙패드 마우스가 클릭이 잘 안되고
며칠 더 지나고 보니 사진처럼 트랙패드가 점점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범인은 배터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심하면 이렇게 맥북 하판 케이스를 뚫을 듯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터지는 건 아니니까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전화 주셔서
수리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찌그러진 하판과 트랙패드는 수리 후 말끔히 펴드리니 안심하세요.


 부팅은 잘 되는 경우라면 맥OS로 부팅 후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배터리 모양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사진과 같이 "배터리 수리 서비스" 라는 문구가 써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배터리에 최대 용량이나 충전등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오류가 떠서 경고하므로구매한지 좀 된 맥북이라면 가끔 배터리 아이콘을 눌러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맥북프로13인치 하판을 열어봤습니다. 한쪽으로 부풀어 오른 배터리가 보이네요.
리튬폴리머 배터리라 전해액이 쉽게 새거나 터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정 배터리 셀에 문제가 생기면 이런 스웰링 현상(부푸는 증상)이 생깁니다.


 좌측의 기존 배터리와 우측의 새 배터리 비교입니다.
두께에서 이미 차이가 많이 나죠. 배터리의 수명은 딱히 얼마라고 정의하기 어렵습니다.흔히 배터리 사이클 수를 보시는데 어떤 분은 배터리 사이클 300도 안되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반면어떤분은 배터리 사이클이 1000회가 넘어도 최대 용량만 좀 줄고 별 이상없는 경우도 있습니다.사람도 급하게 음식물을 먹으면 채하듯이 배터리도 한참 안쓰고 방치하다가 갑자기 풀 충전하거나계속 풀 충전상태로 장기간 사용하거나 완전 방전이 몇 번 된 경우에 이런 문제가 생기기 쉽더라구요. 맥북을 충전 방전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자주 쓰시는 분들은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배터리 교체 후 사이클 수는 1회로 정상이고 최대 충전 용량 역시 새 배터리의 조건에 맞습니다.
맥북을 장시간 쓰지 않고 보관하실 때는 70~80%정도 충전 후 적어도 3주에 한번은 충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맥북에어역시 배터리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트랙패드가 깨지거나LCD액정도 파손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부어오르는 현상이 나타나면 바로 수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