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데이트후 인터넷 속도 갑자기 느려졌을때

 어제 평소와 다름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던중에 인터넷이 갑자기 느려진 현상을 체험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가 바로 열리지 않고 한참 걸리더라구요.그래서 Speedtest.net 에서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정상적이라면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모두 100Mbps 가까이 나와야 정상인데 다운로드 속도가 5~6Mbps정도 밖에 나오질 않았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정상이고요.
이번에는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KT모뎀에 직접 컴퓨터 랜선을 연결해 봤습니다.이러니까 속도가 정상적으로 측정되네요. 그렇다면 공유기의 문제인가? 싶어서공유기를 일단 끄고 5분정도 후에 다시 연결해 봤습니다. 하지만 느리기는 마찬가지.
공유기의 셋팅을 바꿔보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해보았습니다만 달라지지 않더군요.그러다가 문든 최근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한것이 생각 나더군요.메인보드의 오래된 드라이버가 새로운 윈도우업데이트와 맞지 않아 그런 건가 싶어서아수스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버전의 LAN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하지만 최근 날짜로 새로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는 없고 대신 최근 날짜에 올라온새로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있더라구요. 개선된 내용은 버그픽스와 성능향상이라고짧게 적혀있었습니다.  긴가민가한 심정으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한 결과!거짓말같이 인터넷 성능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바이러스나 멀웨어 검사 역시 아무 이상이 없었으니 원인은 최근에 있었던 윈도우10업데이트였다고 의심됩니다.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바이오스나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