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21.5인치 SSD와 메모리 교체 업그레이드 하기

 뉴아이맥 21.5인치 입니다. 포토샵 일러 같은 그래픽 편집 작업이나 로직 같은 음악편집 작업 및
파이널컷도 사양에 따라 만족할 만큼 쓸 수 있는 모델입니다만 기본 사양으로 구매하면 한가지아쉬운 점이 있죠.

 바로 기본장착된 하드디스크 인데요. 1TB 용량의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27인치 아이맥과 달리 크기도 작아지고 무엇보다 중요한 속도가 5400rpm 사양이라오히려 구형 아이맥 21.5인치보다 느리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7200rpm보다 안정성은 높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 CPU나 RAM 같은 다른 시스템의 성능에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21.5인치의 경우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교체를 위해서는 LCD를 분해해야만 합니다.
아이맥 액정은 아주 얇은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다룰때 모서리가 깨지거나 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내부 사진을 보면 냉각팬은 단 1개만 있고 그 위에 2.5인치 하드디스크가 보입니다.왼쪽에는 역시 노트북사양 메모리가 2개 장착 되어 있는데 로직보드 밑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습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었구요. 메모리도 4기가 2개에서 8기가 2개로 총 16기가로 늘렸습니다.
구형 아이맥 21.5인치와 비교해 보면 DVD-RW 슈퍼드라이브도 없고 쿨러도 3개에서 1개로 줄었으며SATA 포트도 3개에서 1개로 줄었습니다. 확장성은 줄고 두께는 얇아졌네요. 아쉬운 부분이네요.


 기존의 느린 하드디스크를 대신하는 SSD에는 새로 최신 맥OS를 설치할 수도 있고
원한다면 원래있던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즉 복사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가장 중요한 성능은 과연 업그레이드 되었을까요?물론이죠. 부팅은 물론 각종 평소에 쓰던 프로그램들을 조금만 돌려보면 기존에 비해훨씬 빨라지고 늘어난 메모리 덕분에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도 버벅임 없이 여유가 느껴지실 겁니다.기존의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는 외장케이스에 넣어 USB 이동저장장치로 활용하거나 타임머신 백업용으로 사용하면 좋겠네요 :)



댓글